DIY2012. 5. 1. 17:17

 

 

반응형
에어 컴프레서는 다양한 에어툴을 작동하게 하는 없어서는 안되는 장비이기때문에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매우 빈번하게 쓰입니다. 거의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죠. 에어 컴프레서는 다양한 제품만큼이나 다양한 브랜드가 있고, 크기도 다양하며 휴대용에서부터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는 제품에 이르기까지 작업용도에 따라 고를 수 있는 선택의 폭이 실로 엄청납니다.

 

그러나 그 다양한 제품들은 다음의 기준에 따라 분류할 수 있습니다. 오일타입의 컴프레서냐, 오일리스(오일프리) 컴프레서냐가 그것입니다. 이것도 논란의 여지가 많습니다만, 우선은 오일 사용유무로 따져보겠습니다.

 

오일타입과 오일리스의 가장 큰 차이점은 오일타입의 컴프레서는 오일을 지속적으로 보충하는 등 관리에 신경을 써야한다는 겁니다.

 

오일리스 컴프레서도 오일이 들어가긴 하지만 오일리스 컴프레서는 일단 구입하기만 하면 그 후로 오일에 대해서는 신경쓸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말그대로 "오일리스"죠.

잠

 

주요 차이점

 

1. 사이즈

오일타입 컴프레서는 오일리스보다 사이즈가 큰 편입니다.

오일타입은 힘이 좋지만 오일을 사용하기 때문에 그것과 관련해서 유지보수가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합니다. 만약 컴프레서를 이리저리 이동시키고 이동하는 곳마다 가지고 다녀야 한다면 오일리스 컴프레서가 적합할 것입니다. 오일타입보다 작고 휴대하기 좋은 사이즈입니다.

반대로 컴프레서를 일정한 곳에다 고정적으로 두고 다른 툴을 그곳으로 가지고 가서 작업하는 경우라면 오일타입 컴프레서가 이상적입니다.

 

2. 비용

오일타입 컴프레서가 상대적으로 크고 힘이 좋기때문에 더 비싼 편입니다.

가격대는 온오프라인 상에서 대략 60~120만원선이면 그럭저럭 괜찮은 컴프레서를 구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오일리스 컴프레서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합니다. 검색해보니까 20만원 정도면 인터넷으로 구매할 수 있겠더라구요. 대략 20~90만원선으로 가격이 형성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워낙 다양한 제품이 나와있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이거다!라고 꼬집어서 말하기는 어려운 부분입니다.

 

3. 작업 종류

집수리와 관련한 보수작업 같은 것에는 컴프레서의 크기같은 것을 고려해봤을 때는 오일리스가 이상적일 수 있습니다. 오일리스 컴프레서로 두 개의 네일건(일명 "타카")을 동시에 비교적 안정적으로 작동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한편, 오일타입 컴프레서는 큰 공장이나 건설현장같은 곳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고 합니다. 오일타입은 훨씬 오랬동안 더 많은 에어 장비를 작동시킬 수 있기때문이지요.

 

4. 내구성

오일리스는 오일타입에 비해 고장이 잦고 내구성이 별로라고들 합니다. 오일리스는 상대적으로 가볍고 부품들이 충격과 마모에 약하다고 합니다. 오일타입은 금속부품이 상대적으로 많고 대부분 메탈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충격에도 강합니다.

 

5. 파워

어떤 컴프레서를 구입해서 사용하든, 컴프레서는 공기압력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키기 위한 전력을 필요로 합니다. 컴프레서가 지속적으로 같은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전력은 컴프레서의 크기와도 관계가 있습니다. 컴프레서를 구동하는데 필요한 전력은 연장선을 사용하여 전력을 공급받는 컴프레서 주변 장비 등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보다 많은 전력이 필요한 오일타입 컴프레서의 경우에는 모든 장비를 가동시키기 위해서는 연장선을 더 보강해야 할 것입니다 오일리스 컴프레서는 보통의 연장선만 가지고도 충분할 것이라고 합니다.

 

6. 소음

일반적인 오일타입 컴프레서는 구동시 소음발생이 적습니다. 반면 오일리스는 옆에 작업자가 하는 말을 알아듣지 못할 정도로 소음이 심하다고 합니다. 가정용으로 컴프레서를 사용해야 한다면 소용량의 오일리스가 보관에는 유리할 것으로 보이지만 소음이 심하기때문에 주위에 방해가 되지 않을 정도의 작업공간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이 역시 심각하게 고려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다만, 제품에 따라서 오일리스라도 오일타입보다도 소음을 획기적으로 줄인 제품들이 있다고 하니 일률적으로 적용시키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고민해야 할 문제

제가 사용하고자 하는 용도는 자동차 경정비용 컴프레서입니다.

한마디로, 자동차 휠 볼트를 풀거나 캘리퍼 볼트를 풀 수 있을 정도의 마력과 탱크용량을 필요로 합니다. 이는 에어임팩, 에어라쳇을 선택하는 문제와도 직결되고 일반 평범한 DIYer가 부담없는 비용으로 소유할 수 있고 휴대까지 간편하다면 정말 좋을, 그런 컴프레서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런저런 사이트를 둘러보니 딱히 이거다!하는 컴프레서는 정작 찾기 힘든 것 같습니다. 각 컴프레서마다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오일타입이냐 오일리스냐는 두번째 문제인 것 같으면서도 다른 장,단점들과도 연계가 되기 때문에 무시할 수도 없는 요소인 것 같습니다.

 


 

제가 찾는 컴프레서는-----

  • 휴대가 간편할 것

  •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할 것

  • 가격대비 내구성이 뛰어날 것

  • 탱크용량이 에어임팩이나 에어라쳇을 사용해서 자동차 휠볼트 등을 어지간히 풀 수 있을 정도로 최소한 용량 이상을 갖출 것

  • 파워(마력)가 부족하지 않을 것

  • 개인용으로 가정에서 사용하는 만큼 소음이 적을 것

이 모두를 만족하는 값싼 컴프레서는 존재하지 않는 것 같네요...끙...이와 더불어 임팩, 라쳇의 선택도 고민할 문제입니다.

 


 

저는 전문가가 아니고 일반 DIYer수준에서 접근하므로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원합니다. 댓글로 어드바이스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이 글은 http://www.ehow.com/about_5693226_oil-vs_-oil_free-air-compressor.html에 실린 Connor Sanchez(eHow Contributor)의 글을 일부 인용하였음을 밝힙니다.

 

 

반응형
Posted by sincostan